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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수고

20200612 고린도전서 7:25-40

형목사 2020. 6. 12. 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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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묵상 #매일성경 #묵상의숲

 

20200612 고린도전서 7:25-40

 

미혼자와 과부에게 주는 권면

25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된 자가 되어 의견을 고하노니 

26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한 환난을 인하여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27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28  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로되 이런 이들은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 

29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때가 단축하여진 고로 이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30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 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31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형적은 지나감이니라 

32  너희가 염려 없기를 원하노라 장가 가지 않은 자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꼬 하되 

33  장가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아내를 기쁘게 할꼬 하여 마음이 나누이며 

34  시집 가지 않은 자와 처녀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몸과 영을 다 거룩하게 하려 하되 시집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남편을 기쁘게 할꼬 하느니라 

35  내가 이것을 말함은 너희의 유익을 위함이요 너희에게 올무를 놓으려 함이 아니니 오직 너희로 하여금 이치에 합하게 하여 분요함이 없이 주를 섬기게 하려 함이라 

36  누가 자기의 처녀 딸에 대한 일이 이치에 합당치 못한 줄로 생각할 때에 혼기도 지나고 그같이 할 필요가 있거든 마음대로 하라 이것은 죄 짓는 것이 아니니 혼인하게 하라 

37  그러나 그 마음을 굳게 하고 또 부득이한 일도 없고 자기 뜻대로 할 권리가 있어서 그 처녀 딸을 머물러 두기로 마음에 작정하여도 잘 하는 것이니라 

38  그러므로 처녀 딸을 시집 보내는 자도 잘 하거니와 시집 보내지 아니하는 자가 더 잘 하는 것이니라 

39  아내가 그 남편이 살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1)죽으면 자유하여 자기 뜻대로 시집 갈 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 

40  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1) 헬, 잠들면

 The Holy Bible: Korean Revised Version. (n.d.). (electronic ed., 고전 7:25–40). South Korea.

 

    25 문제 제기

    당시 고린도 지역은 계속된 기근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심했다. 이 상황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쳤는데 결혼한 사람들은 아이를 낳아야 할지를 고민하게 했고(7:1의 부부간 성관계) 약혼한 사람들은 결혼은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만든 것 같다. 바울은 결혼을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는 원론적 제안을 한다. 하지만 현재 환난 때문에(26절) 애써 결혼을 장려하지 않는 듯하다. 주의 명령은 아니다. 독자를 아끼는 바울의 마음 표현이다.

 

    26-32 약혼한 남녀에 대한 제안과 근거들

    종말의 때를 사는 우리는 인생에서 만나는 기쁜 일이나 슬픈 일 모두 상대화할 줄 알아야 한다. 무슨 일을 만나든 더 이상 희망이 남지 않은 사람처럼 슬퍼하지도 말고, 더 이상 얻을 것이 없는 사람처럼 기뻐하지도 말아야 한다. 우리는 주님과 함께 누릴 하나님 나라의 영생을 벌써 소유하고 있고, 또 언젠가 그 생명을 온전히 누리게 될 날이 올 것이고, 그것이 우리에겐 최고의 축복이고 가치이기 때문이다.

 

    33-38 약혼한 남자에 대한 권면

    소유를 우상처럼 떠받들지 말고 상대화해야 한다, 돈이든 권력이든 때가 다하면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 그것들이 우리의 영원한 안전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영에 속한 우리는 소비 능력이나 소유로 사람의 가치를 결정하는 이 시대 풍조를 거슬러야 한다. 세상으로부터 도피해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동조해서도 안 된다. 세상 속에서 불편을 감수하고, 선을 행하고도 선한 대가로 돌려 받지 못할 각오도 해야 한다. ‘이미’ 시작되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하나님 나라의 긴장을 안고 살려면, 사안마다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분별력을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39-40 과부에 대한 제안

    결혼을 하고 안 하고, 재혼을 하고 안 하고는 중요하지 않다. 가까운 시일 안에 환난이 닥칠 것을 예상한 바울은 결혼이나 재혼을 안 하는 삶을 더 원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이다. 부르심에 순종하여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독식이나 결혼, 재혼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 결혼을 포함하여 우리 삶은 예측할 수 없다. 내가 잘한다고 인생이 풀리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어떤 조건에서라도 하나님이 함께하시고 하나님과 교제하는 자리가 되게 하자.

 

    가치의 혼돈 시대에 성경적 가치관을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    

    인생의 문제는 결국 가치의 문제고, 가치의 문제는 결국 신앙의 문제다. 묵상은 사라지는 것들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가치)에 주목하는 일이다. 그 안목을 갖는 일이다. 이것이 내 묵상의 이유이고 목표가 되어야 한다.

    결혼 문제도 결국 ‘가치’의 문제다. 가치는 종말의 관점에서 가늠되어야 한다. 극단적인 종말론은 경계해야 하지만 종말론적인 시각은 성도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깨닫게 하고 책임 있는 삶의 태도를 견지하게 한다. ‘끝’에서 보아야 걸어갈 ‘길’이 보인다. 내일의 소망이 오늘의 소명을 견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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