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6 역대상 17:1-15 본문

영혼의 수고

20190516 역대상 17:1-15

형목사 2019. 5. 16. 05:17
728x90

다윗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과 묵시 (삼하 7:1–17)

17  다윗이 그 궁실에 거할 때에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나는 백향목 궁에 거하거늘 여호와의 언악궤는 휘장 밑에 있도다 

나단이 다윗에게 고하되 하나님이 왕과 함께 계시니 무릇 마음에 있는 바를 행하소서 

그 밤에 하나님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나의 거할 집을 건축하지 말라 

내가 이스라엘을 올라오게 한 날부터 오늘날까지 집에 거하지 아니하고 오직 이 장막과 저 장막에 있으며 이 성막과 저 성막에 있었나니 

무릇 이스라엘 무리로 더불어 행하는 곳에서 내가 내 백성을 먹이라고 명한 이스라엘 어느 사사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하고 

연하여 내 종 다윗에게 이처럼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데서 취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고 

네가 어디를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의 이름 같은 이름을 네게 만들어 주리라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저희를 심고 저희로 자기 곳에 거하여 다시는 옮기지 않게 하며 악한 유로 전과 같이 저희를 해하지 못하게 하여 

10  전에 내가 사사를 명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않게 하고 또 네 모든 대적으로 네게 복종하게 하리라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울찌라 

11  네 수한이 차서 네가 열조에게로 돌아가면 내가 네 뒤에 네 씨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 

12  저는 나를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3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되리니 나의 자비를 그에게서 빼앗지 아니하기를 내가 네 전에 있던 자에게서 빼앗음과 같이 하지 않을 것이며 

14  내가 영영히 그를 내 집과 내 나라에 세우리니 그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5  나단이 이 모든 말씀과 이 모든 묵시대로 다윗에게 고하니라 

 

 The Holy Bible: Korean Revised Version. (n.d.). (electronic ed., 대상 17:1–15). South Korea.

 

    1-2 다윗이 여호와의 성전 짓기를 원함

    다윗은 자신은 너무 좋은 곳에 살고 있는 반면에, 여호와의 보좌를 의미하는 법궤가 너무 누추한 곳에 있는 것에 대해 하나님 앞에 송구한 마음을 가졌다. 이것은 자신에게 큰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마음으로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런 하나님께 대한 감사를 표현하려고 한다. 이런 다윗의 말에 나단 선지자는 ‘하나님이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바를 모두 행하라’고 대답한다. 이것은 하나님께 묻지 않은 나단의 생각이며, 그는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다윗과 함께 하셨고 다윗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다윗이 성전 짓는 일도 허락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나단 선지자는 다윗의 질문에 하나님의 생각을 물어야 하는 선지자로서 직무를 게을리하고 관성에 따라 대답한다. 진정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은 모든 일에 하나님의 뜻을 찾고 행동해야 한다.

 

    3-15 나단에게 임한 하나님의 신탁

    이 단락은 나단에게 임한 하나님의 신탁 부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전달하고 있다. 여기서 하나님은 다윗의 성전 건축을 허락하지 않으시지만, 그 대신 다윗 왕조를 세워주시고 다윗의 후손에게 성전 건설을 허락하신다.

 

    A. 3-6 다윗의 성전 건축을 허락하지 않으심

    평행본문인 사무엘하 7장과는 달리 여기서는 직접적이고 분명하게 절대 짓지 말라고 명령하신다. 5-6절은 하나님이 자신의 주거 방식을 결정할 권한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이 성전을 짓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얼마든지 성전을 지을 수 있었다는 뜻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성전 짓느라고 재물을 모으고 백성들을 노역하는 것보다 백성들을 잘 먹이고 잘 통치하길 원하셨다. 하나님께서 백성의 지도자에게 가장 원하신 일은 자신이 맡긴 하나님의 백성을 잘 돌보는 것이었다.

 

    B. 7-11 다윗 왕조를 세워주심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다윗에게 세 가지 약속을 해주신다. 첫째는 그동안 도우셔서 다윗의 왕으로써 자리를 성공적으로 이끄신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그의 이름을 위대한 자들의 이름처럼 만들어 주겠다고 약속하신다. 다윗의 성공은 다윗의 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며 대적들을 물리쳐주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종 이 사실을 잊어버린 소위 성공한 기독교인을 본다. 하나님께서 해주셨다고 이야기하지만, 설교나 책이나 간증에서 자신이 얼마나 열심을 내어 뛰어나게 했는지를 말하며, 자신을 높이는 이들을 많이 본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하셨다는 사실을 잊고 자신을 드러내는 순간 하나님의 은혜는 멈추게 된다.

    두번째 약속은 백성을 한곳에 심으시겠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을 그들의 거주지로 주어 다시는 그들이 옮겨가지 않게 하시고, 불의한 사람들이 해치지 못하도록 보호하시며, 모든 대적들이 다윗에게 복종하게 만들겠다고 약속하신다.

    세번째 약속은 다윗 왕조를 세워주시겠다는 것이다. 다윗이 하나님의 집을 세우는 대신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을 세워주시겠다고 하셨다.

 

    C. 12-15 다윗의 후손의 성전 건설을 허락하심

    이 단락은 다윗의 후손에 대한 약속이다. 다윗의 후손이 하나님의 집을 건축할 수 있도록 허락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다윗 왕조를 세우는 목적이 하나님의 집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선한 뜻을 거절하시다.

    다윗은 ‘하나님의 집’ 건축에 대한 소원이 있었다. 그러나 다윗왕의 선한 열망보다 더욱 선명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은 달랐다. 이에 다윗 역시 선한 소원과 의도를 품었지만, 허락되지 않은 하나님의 응답을 수용한다.

    때로 하나님은 우리 안에 ‘소원’을 두고 행하기도 하시지만(빌2:1) 언제나 말씀 속에서 확실한 뜻을 나타내시고 우리를 인도해 가신다. 그러니 항상 말씀에 귀를 기울이며 언제든 내 생각과 뜻을 교정하려는 겸손한 태도와, 주의 뜻과 응답을 수용하려는 믿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집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출애굽부터 사사 시대를 거쳐 다윗 시대까지 장막에 거하시던 하나님은 한 번도 성전 건축을 요구하지 않으셨다. 도리어 자신이 거할 처소보다 자기 백성이 안전히 거하며 안식할 처소(‘한 곳’)에 더 큰 관심을 주셨다. 이렇듯 하나님의 집을 향한 다윗의 열심보다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열심이 더 크고 깊었다. ‘하나님을 위한 일’보다 ‘하나님을 아는 일’에 먼저 힘써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 멀리까지 내다보신다.

    다윗의 아들을 양자로 삼으시고 그를 통해 성전을 건축하며, 그의  왕위를 견고하게 하리라 약속하신다. 사울처럼 왕조의 안전과 견고함을 위해 인간적 계교나 술수를 부리지 말고 신실하신 하나님의 언약과 인자를 의지하라고 하신다. 그 약속이 궁극적으로는 예수님 안에서 성취되었다, 구원의 안전이 ‘나의 열심’이 아닌 ‘주의 신실’에 있음을 기억하며 겸손히 주를 의지하자.

 

하나님은 왜 다윗의 성전 건축을 반대하셨는가?

 

나는 하나님을 아는 일에 힘쓰고 있는가?

 

728x90

'영혼의 수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0518 역대상 18:1-17  (0) 2019.05.18
20190517 역대상 17:16-27  (0) 2019.05.17
20190515 역대상 16:23-43  (0) 2019.05.15
20190514 역대상 16:1-22  (0) 2019.05.14
201900513 역대상 15:1-29  (0) 2019.05.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