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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수고

20201218 역대하 35:1-19

형목사 2020. 12. 18.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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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묵상 #매일성경 #묵상의숲

 

20201218 역대하 35:1-19

 

요시야가 유월절을 지키다 (왕하 23:21–23)

35  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사일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

2  왕이 제사장들에게 그 직분을 맡기고 면려하여 여호와의 전에서 사무를 행하게 하고

3  또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서 온 이스라엘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에게 이르되 거룩한 궤를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건축한 전 가운데 두고 다시는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 마땅히 너희 하나님 여호와와 그 백성 이스라엘을 섬길 것이라

4  너희는 이스라엘 왕 다윗의 글과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글을 준행하여 너희 족속대로 반열을 따라 스스로 예비하고

5  너희 형제 모든 백성의 족속의 차서대로 또는 레위 족속의 차서대로 성소에 서서

6  스스로 성결케하고 유월절 어린 양을 잡아 너희 형제를 위하여 예비하되 여호와께서 모세로 전하신 말씀을 좇아 행할찌니라

7  ○요시야가 그 모인 백성들에게 자기의 소유 양떼 중에서 어린 양과 어린 염소 삼만과 수소 삼천을 내어 유월절 제물로 주매

8  방백들도 즐거이 희생을 드려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고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 힐기야와 스가랴와 여히엘은 제사장들에게 양 이천 육백과 수소 삼백을 유월절 제물로 주었고

9  또 레위 사람의 두목들 곧 고나냐와 그 형제 스마야와 느다넬과 또 하사뱌와 여이엘과 요사밧은 양 오천과 수소 오백을 레위 사람들에게 유월절 제물로 주었더라

10  ○이와 같이 섬길 일이 구비하매 왕의 명을 좇아 제사장들은 자기 처소에 서고 레위 사람들은 그 반열대로 서고

11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12  그 번제물을 옮겨 족속의 차서대로 모든 백성에게 나누어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소도 그와 같이 하고

13  이에 규례대로 유월절 양을 불에 굽고 그 나머지 성물은 솥과 가마와 남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고

14  그 후에 자기와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하니 이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번제와 기름을 저녁까지 드리는고로 레위 사람들이 자기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함이더라

15  아삽의 자손 노래하는 자들은 다윗과 아삽과 헤만과 왕의 선견자 여두둔의 명한 대로 자기 처소에 있고 문지기들은 각 문에 있고 그 직임 에서 떠날 것이 없었으니 이는 그 형제 레위 사람들이 저희를 위하여 예비하였음이더라

16  ○이와 같이 당일에 여호와를 섬길 일이 다 준비되매 요시야 왕의 명대로 유월절을 지키며 번제를 여호와의 단에 드렸으며

17  그 때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을 지키고 연하여 무교절을 칠 일 동안 지켰으니

18  선지자 사무엘 이후로 이스라엘 가운데서 유월절을 이같이 지키지 못하였고 이스라엘 열왕도 요시야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인 온 유다와 이스라엘 무리와 예루살렘 거민과 함께 지킨 것처럼은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였더라

19  요시야의 위에 있은지 십팔년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대한성서공회. (1961). 성경전서: 개역한글 (전자책, 대하 35:1–19).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69: 대한성서공회.

 

1-19 유월절을 지키다

요시야는 발견된 율법책이 가리키는 대로 유월절을 지킨다. 율법책의 발견과 이전부터 추진해오던 개혁은 유월절이 더욱 온전하게 해주었을 것이다. 솔로몬의 글을 준행하여 레위인들이 할 일을 족속대로, 서열대로 정해준다. 레위인들부터 성결하게 유월절을 준비할 수 있게 한다. 요시야의 유월절은 말씀을 따라 준비된 유월절이었다. 므낫세 시대에 심판을 선고받았던 나라의 모습이라고는 상상할 수도 없다. 우리는 어느 시대를 살고 있는가?

요시야 시대의 유월절은 "사무엘 이후 그 같은 유월절이 지켜지지 아니하였다"고 평가될 정도로 온전한 행사로 평가된다. 히스기야 시대에 드렸던 감동적인 유월절 준수와 비교할 때 이번에는 시기를 연기하지도 않고 철저히 준비하여 드렸다는 점에서 유례가 없었다. 준비에서부터 이미 유월절은 시작되는 것이다. 우리의 모든 예배와 행사가 이벤트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그 이전과 이후를 연결해주는 서사가 필요하다. 살아온 삶의 한순간으로서, 살아갈 삶의 한순간으로서 드려질 때 그것이 참다운 예배가 되지 않을까.

유월절을 준비하는 과정을 잘 살펴보면 명령하는 사람과 행하는 사람이 따로 있지 않다. 각자 자기 자리에서 자기 임무를 수행한다. 지도자의 중요성은 여기서도 드러난다. 지도자는 먼저 기억해야 하고, 가정에서 솔선해야 하고,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왕이 백성을 위하여 소유를 내놓고, 방백들도 백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을 위해 희생 제물을 내놓았다. 레위인들도 제사장들과 동료 레위인들의 제물을 준비해주었다. 배려와 베풂은 우리를 은혜로 구속하신 하나님의 역사에 어울리는 일이었다.

 

왜 역대기 기자는 요시야의 완벽한 유월절 준수를 강조하고 있을까?

유월절 준수는 단지 날을 지키는 의미가 아니다. 온전한 유월절 준수는 그간 꾸준히 해온 개혁의 절정이었다. 그간의 서사가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일이고, 세상으로부터 해방되는 일이었다. 그것이 참다운 개혁이고 부흥이다. 오늘 우리의 하루가 나의 유월절이 되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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