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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수고

20201124 역대하 19:4-11

형목사 2020. 11. 24. 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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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묵상 #매일성경 #묵상의숲

 

20201124 역대하 19:4-11

 

여호사밧의 개혁

4  ○여호사밧이 예루살렘에 거하더니 나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에브라임 산지까지 민간에 순행하며 저희를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하고 

5  또 유다 온 나라 견고한 성에 재판관을 세우되 성마다 있게 하고 

6  재판관에게 이르되 너희는 행하는 바를 삼가하라 너희의 재판하는 것이 사람을 위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위함이니 너희가 재판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7  그런즉 너희는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삼가 행하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불의함도 없으시고 편벽됨도 없으시고 뇌물을 받으심도 없으시니라 

8  ○여호사밧이 또 예루살렘에서 레위 사람과 제사장과 이스라엘 족장 중에서 사람을 세워 여호와께 속한 일과 1)예루살렘 거민의 모든 송사를 재판하게 하고 

9  저희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충의와 성심으로 이 일을 행하라 

10  무릇 어느 성읍에 거한 너희 형제가 혹 피를 흘림이나 혹 율법이나 계명이나 율례나 규례를 인하여 너희에게 와서 송사하거든 저희를 경계하여 여호와께 죄를 얻지 않게 하여 너희와 너희 형제에게 진노하심이 임하지 말게 하라 너희가 이렇게 행하면 죄가 없으리라 

11  여호와께 속한 모든 일에는 대제사장 아마랴가 너희를 다스리고 왕에게 속한 모든 일은 유다 지파의 어른 이스마엘의 아들 스바댜가 다스리고 레위 사람들은 너희 앞에 관리가 되리라 너희는 힘써 행하라 여호와께서 선한 자와 함께 하실찌로다 하니라 

 

1) 히, 모든 송사를 재판하게 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니라

 대한성서공회. (1961). 성경전서: 개역한글 (전자책, 대하 19:4–11).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69: 대한성서공회.

 

 

4-11 여호사밧의 개혁

여호사밧은 선지자 예후의 질책을 듣고 정신을 차린다. 아합에게 끌려다니던 삶을 청산하고 초심으로 돌아간다. 즉위 초기 순회 교사들을 보내어 여호와의 율법책으로 백성들을 가르치게 하였던 것 같이 브엘세바에서 에브라임 산지까지 두루 다니며 조상의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촉구하였다. 패전의 경험에서 배운 것은 군사력 증강의 필요성이 아니라 하나님을 더욱 의지할 필요성이었다.

여호사밧은 주요 성읍마다 재판관을 두고 재판하게 한다. 재판 기준은 하나님 말씀이다. 이를 통해 백성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바르게 가르쳐서 하나님 뜻을 알고 그 뜻대로 살게 하려 했다. 예루살렘에도 재판관들을 두어서 종교 사건들과 민사소송 건들을 재판하게 했다. 자신의 말이 법이 되지 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 아래 모든 백성이 거하게 하였다.

공의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다. 여호사밧은 지방 재판관들에게 하나님을 본받아서 바르게 재판할 것을 권고한다. 예루살렘의 재판관들에게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재판하도록 촉구한다. 그것도 "진실과 성심을 다하여 여호와를 경외하라"고 당부한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아무도 억울한 사람이 없어야 하고, 죄를 짓고도 무사한 사람이 없게 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이 왕이 되어 다스리시는 나라를 보고 싶어 한 것이다.

여호사밧은 이 모든 좋은 뜻이 실제 효과적으로 이행되도록 행정제도를 정비한다. 여호사밧은 자신은 총 책임자가 되고, 여호와께 속한 일은 대제사장아마랴에게, 왕에게 속한 일은 가문의 지도자 스바댜에게 맡긴다. 종교적 사건과 민사적 사건을 구분하여 담당하게 한 것이다. 또 두 책임자에게 각각 레위인들을 붙여주어 보조하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용기를 내어 ('힘써") 임무를 행하라고 권고하며, 그런 선한 자에게 하나님의 임재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여호사밧의 회개가 진실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는 무엇인가?

여호사밧은 힘이 국가를 안정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임재가 나라에 평화를 가져다준다고 믿었다. 하나님은 주의 말씀을 따라서 재판하며 다스리는 선한 자에게 임재하신다고 믿었다. 나이 들어갈수록 더욱 타락한 아버지 아사와 달리 그는 초심을 회복하고 있다. 진정한 신앙은 돌아오는 능력이다.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고 듣는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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