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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수고

20200229 창세기 36:9-43

형목사 2020. 2. 2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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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묵상 #매일성경 #묵상의숲

 

20200229 창세기 36:9-43

 

9  ○세일 산에 거한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대략이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에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에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세일의 자손 (대상 1:38–41)

20  ○그 땅의 원거인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비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을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으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었더라 

에돔의 왕들 (대상 1:43–54)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는 왕이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하숫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 처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대로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The Holy Bible: Korean Revised Version. (n.d.). (electronic ed., 창 36:9–43). South Korea.

 

    9-19 에서의 후손들

    에서의 세 아내로부터 여러 후손이 출생하였다. 세일 산에 거주하는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다.

하나님의 관심 혹은 성경의 관심은 선택된 자손들에게만 향해 있는 것은 아니다. 에서의 족보가 창세기에 나온 열 개의 족보 가운데 들어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통해서 잇게 하신 하나님 나라의 경륜이 중요할 뿐 아니라, 이스마엘이나 에서 역시 선민을 통해 이어져 내려온 하나님의 복(땅과 자손의 번성)에 참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야곱의 선택이 에서의 배척을 뜻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선택이 인간적인 순서나 인간적인 자격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유로운 결정에 달려 있음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다. 지금도 은햬로우신 하나님의 사역은 교회 안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믿지 않는 자들 속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20-30 호리 족속 세일의 후손들

    에서 족보 중간에 끼어든 원주민 호리 족속의 족보와 그들 사이에 태어난 족장들의 명단은 에서의 후손들이 선민으로서의 정체성을 망각하고 세상과 다름없이 살기로 선택했음을 보여준다. 그들과의 결혼은 그들 문화와의 결합이며 그들의 신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뜻한다.

 

    31-43에돔의 왕명록

    에서의 후손들은 이스라엘보다 빨리 왕정을 도입하여 더 안정된 문명을 이루었다.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고 민족의 여러 왕이 그에게서 나리라”던 사라에게 주신 약속이 사라의 후손인 에서에게도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하나님은 선민과는 다른 방식으로도 많은 민족을 돌보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보기에 악한 나라라도 하나님은 사랑하시며, 그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바라면서 일하고 계신다. 우리가 선교사를 파견하기 전부터 하나님은 이미 그들 속에 자신의 관심과 사랑을 펼쳐 보이신 것이다.

 

    의미 있는 인간의 역사가 이어지는 가장 강력한 동인은 무엇인가?

    하나님에게 무의미한 이름은 없다. 하나님의 관심이 머무는 한 아무도 주변인이요, 변두리 인생이라 말할 수 없다. 에서와 야곱의 부모는 두 아들을 편애했지만, 하나님은 각기 그릇에 맞게 축복을 하셨고, 그 약속대로 이루어 주셨다. 하나님의 관심에는 유효기간이 없다.

    하나님은 야곱의 이름에 가려 그의 형으로만 불리지 않도록 ‘에서’라는 이름 그 자체로 독립적인 삶을 꾸려가게 하시고, 이후에돔 족속의 조상이 되게 하셨다. 하지만 야곱에게까지 내려오는 아브라함 언약을 주셨어도 언약의 자손이 이를 받쳐주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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